博學審問(박학심문)
작성일
2017. 7. 15. 13:53
작성자
you. and. me.

안녕하세요. 카벙클 서버, 류왠입니다.



꽤나 많은 공백 기간에 파판이 많이 업데이트를 한것 같네요. 이 패치에 따라 스샷 기능도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상대적으로 해당 스샷 기능을 이용하실줄 모르는 분들이 많아 예전 글들과 같이 간단하게 나마 정리하고, 해당 기능을 이용한 보정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해당 기능은  파이널 판타지 14 3.4 업데이트에 근거하는 스크린샷 자체 보정 기능을 이용한 공략입니다.


- 따라서 해당 기능은 파판을 즐기는 유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며, 


- 해당 기능에 대한 기본 툴 사용법은 이미 3.4 업데이트 내용에 설명 되어 있습니다. 본 글은 해당 글을 바탕으로 단지 이해도가 쉽게 쓴 글이며, 고화질의 엄청난 사진을 공략하는것이 아니라, 누구나 자유롭게 원하는 스샷을 찍을수 있도록 도움의 길을 여는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쓰게 된 글입니다.



* 작성하다 보니 스샷 기능 정리가 너무 많아져 보정은 다음번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업데이트 목록 ] - 변경 내역 안내


2017년 7월 15일 오후 8시 55분 


- 기존의 미 공략으로 기제 해 놓은 피사계 심도 활성화 체크 후 조리개 값 설정 변경


- 도움을 주신분 [모그리] 잡초 , [모그리] 여슬 님 감사합니다. 


먼저, 해당 기능들을 이용한 스샷들을 보고 가겠습니다. 대부분의 사진들이 거의 보정을 하지 않고 색조만 강조한 부분이며, 나머지는 파판 내 자체 스샷 프로그램으로 최대한 찍은 사진임을 밝힙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공략(?) 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Tip> 


이번 내용은 스크린 샷 찍어놓은게 많아서 꽤 스크롤이 깁니다. 컨트롤+F(ㄹ) 키로 모르시는 부분을 검색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ex) 피사계 심도 표현 활성화 검색


1.  파판 단축키 설정

- 우선, 파판 내 단축키로 새로운 스크린 샷 기능을 빠르게 불러 올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기존 파판 스샷은 단순 UI를 껐다면. 업뎃 이후에는 해당 단축키를 이용해 게임 내 자체 스샷 프로그램을 불러 오는 것 입니다.



우선 위와 같이 ESC> 단축키 설정에 들어가 줍니다.


<사진 1. 파판 스샷프로그램 단축키 설정단계1.>



상단의 이동조작>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려 주시면 단체 자세가 있습니다. 이 부분의 단축키를 설정해 주세요.


<사진 2. 파판 스샷프로그램 단축키 설정단계2.>


이 후, 단체 자세에 있는 기능 때문에 경관 카메라를 짚어 보지 않을 수 없어서 추후적으로 경관 카메라 기능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  스샷 내 프로그램 소개.


- 설정이 완료 되었다면 꼭 적용 (단축키 설정을 말합니다.) 을 눌러 주세요. 누르셨다면, 해당 단체 자세 단축키를 실행시키셔서, 스샷 편집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 보겠습니다. 해당 스샷 편집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체 자세> (일반 컴퓨터의 경우) 마우스 스크롤 클릭. (절대 휠 업, 다운 아닙니다. 클릭입니다.)



이 외에 다른 게임패드 등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 파판에서 설명하는 실행법을 알려드립니다.


<실행방법>

단체 자세 및 경관 카메라 실행 중, 다음의 조작을 진행하여 [카메라 설정]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조작 기기 키 / 버튼
키보드[R]키/[Num*]키
마우스 마우스 휠 버튼 (스크롤이 아닌 클릭)
게임패드 / 컨트롤러[X(□)]버튼


출처: 파이널 판타지 14 3.4 업데이트




<사진 3. 파판 스샷프로그램 활성화가 된 모습. (스크롤 클릭) >




앞에서 설명 드린것과 같이 다 건들여 보시면 아시겠지만, 간단하게 어떤 보정법이 있는지 보고 가겠습니다.



 (1). 색상 필터

 - 앞으로 장 주력적으로 쓰일 스샷 프로그램 기능중 하나일 것입니다.  색상 필터의 양 옆 화살표로 바꿔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 4. 파판 스샷 프로그램 색상 필터 전환 하는 방법 >



- 스크롤이 너무 많이 내려가는 바람에 보실분과 안보실 분을 구분하기 위해 클릭해야 볼수 있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2). 피사계 심도 표현 (DOF)

 - 기존에 있던 경관 카메라의 본인 주변을 블러(흐리게) 처리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것또한 스샷 찍을때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피사계 심도 표현 활성화를 체크 해 주시면 됩니다.



< 사진 16. 피사계 심도 표현 활성법. >



< 사진 17. 피사계 심도 표현 활성화 사진 >




< 사진 18. 피사계 심도 표현 활성화 사진 >



<Tip> 조리계값 이란?


- 해당 기능은 피사계 심도 표현을 활성화 시켰을 시에만 설정할 수 있는 값 입니다. 해당 부분은 공략을 적어 드릴 수가 없었습니다.


- 본인이 아무리 조리계 값을 다양한 상황에서 설정 해 보아도 체감이 되지 않았습니다.. 주변 블러가 더 심해지는지, 덜 심해지는지, 혹은 더 원근감이 느껴지게 되는건지에 대해 자꾸 실험을 해 보았으나 체감이 되질 않아 별도의 공략을 쓰지 않겠습니다. 해당 기능을 잘 사용하신 분은 아래 댓글란에 공략법을 기입해 주세요. 다른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업데이트 내용]  - 2017년 07월 15일 오후 8시 48분 기준 업데이트


- 조리계 값이란, 피사계 심도 표현 활성 화 시, 얼마나 심도 표현을 주는지의 "강도" 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0에 가까울수록 캐릭터 주변이 흐려지며, 10에 가까울수록 주변의 흐림이 없어집니다.

- 발견을 못했던 이유는, 제가 인물샷 중심으로 찍다보니 가까이에서 해당 기능을 실험 해 보았기 때문에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 즉 해당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캐릭터가 어느정도 전반적 모습을 보이게끔 줌이 일정 간격 이상 물러나야 설정이 가능해 집니다.

(가까우면 안됩니다)



<업데이트 사진 1. 조리계값 0>




<업데이트 사진 2. 조리계값 10>




  (3). 주변 광량 조절 

 - 자신이 보고 있는 화면의 테두리 부근에 색을 입히는 것입니다. 


< 사진 19. 주변 광량 조절 조작란 >




 1. 엑스자 모양의 광량 조절


- 해당 기능은 화면 밖에서 안쪽 까지 얼만큼 광량을 조절 할지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0에 가까울수록 주변 광량이 없고, 10일수록 주변 광량이 꽉 차고 진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 사진 20. 주변 광량 조절 조작란 - 엑스자 >




< 사진 20. 주변 광량 조절 조작란 - 엑스자 0일때 >



< 사진 20. 주변 광량 조절 조작란 - 엑스자 6일때 >


- 자세한 변화 사항은 아래의 움짤을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녹화 프로그램들이 다 업뎃 이후 먹통이 되어버려 급하게 저렴이로 설정했습니다)


<움짤 1. 주변 광량 엑스자 줌 조절 해보기>




2. 위 아래 모양의 광량 조절

- 해당 기능은 이미 준 광량의 퍼짐을 위로 퍼질지 아래로 퍼질지에 대해서 조절 하는 기능 입니다. 




< 사진 21. 주변 광량 조절 조작란 - 위아래  >



< 사진 21. 주변 광량 조절 조작란 - 위아래 0일때. (차이를 잘 보이기 위해 엑스자를 6에 맞춰놨습니다) >



< 사진 21. 주변 광량 조절 조작란 - 위아래 10일때. (차이를 잘 보이기 위해 엑스자를 6에 맞춰놨습니다) >








3. 주변 광량 색상 조절


- 과학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주변 광량은, 크게 빨간색, 녹색, 파란색이 있으며 해당 색상은 빛의 3원색 영향을 받습니다.


< 사진 22. 빛의 3원색 >


- 즉, 어떤 색상의 색 비율을 올리는 가에 따라 주변 광량 색상이 변환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것은 영상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샷을 찍기에는 변화량에 대한 자료가 너무 많을것 같아 대체 합니다.



  




 (4). 동작 감지 활성화 기능

 - 다음으로는, 설명 할까 말까 했다가 저처럼 궁금해 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설명해 드립니다.



< 사진 23. 경관 카메라 - 동작 감지 활성화 >



해당 기능은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상대방을 카메라가 따라가는 기능" 이라고 설명 할 수 있겠군요.


우선 해당 사항은 지금의 스샷 모드인 단체 자세에선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경관 카메라 상태에서만 작동 하는 기능으로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제가 주시하고 있는 대상을 카메라가 따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자면 복잡할테니 움짤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1. 우선, 경관 카메라 기능을 켜 줍니다. 설정법은 아까 맨 위에서 설명 드렸던 사진에서 원하는 단축키를 설정후 해당 단축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사진 24. 경관 카메라 단축키 설정> (파란 글씨 부가적인것 참조)



<Tip.> 경관 카메라에도 보정 프로그램을 사용 할 수 있다!




< 사진 25. 경관 카메라에서 편집 프로그램 활성화 한 사진>


- 그렇습니다. 과거에는 해당 기능이 전혀 없었기에, 우리가 원하는 화면이 나올때 까지 마구마구 돌렸지만, 이제 원하는 장면까지 나올수 있도록 빠른 감기(다음 장면 넘기기) 기능과 원하는 기능이 나왔을때 일시 정지를 할 수 있는 기능까지 추가해서 나왔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세요!




2. 원하시는 대상을 바라본 다음> 경관 카메라를 켜 줍니다.



- 영상 촬영에는 카벙클 서버 [러쉬톤] 님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상 초반에 대상을 바라봤는데도 바로 상대방을 카메라가 따라가지 않은 이유는 제가 러쉬톤님을 본게 아니라 팬더를 봐버려서 그렇습니다.)







  (5). 부가적 기능

 - 저도 그냥 다음부턴 평공님 처럼 영상으로 대체 할까 봅니다.. 넘오 힘들군요. 


   1. 카메라 바라보기 기능


- 카메라 바라보기 기능은, 기존의 "캐릭터 시선을 카메라로 고정" 기능과 동일한 역할을 수행 합니다. 아이콘 눈 모양을 클릭하면 캐릭터가 자신을 바라보게 됩니다. 



< 사진 26. 단체 자세 부가기능 - 카메라 바라보기>



< 사진 27. 단체 자세 부가기능 - 카메라 바라보기 비활성화>



< 사진 28. 단체 자세 부가기능 - 카메라 바라보기 활성화>



<Tip> 카메라 바라보기는 일부 행동에서만 가능합니다.


- 춤을 춘다던지, 사건 해결사 포즈라던지, 동작적으로 상대방을 향해 고개를 돌리는것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할 수 없으며, 캐릭터가 행동을 잠깐 끝마쳤을때 빠르게 카메라 바라보기를 눌러 준다면, 얼굴만 바라보는게 아니라 몸까지 돌려서 바라보게 됩니다.




 2. 카메라 위치에 조명 배치


- 자신이 카메라 라고 가정했을 경우 자기가 서 있는 위치에 카메라의 조명을 터트려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 사진 29. 단체 자세 부가기능 - 카메라 위치에 조명 배치>



< 사진 30. 단체 자세 부가기능 - 카메라 위치에 조명 배치 비활성화>



< 사진 31. 단체 자세 부가기능 - 카메라 위치에 조명 배치 활성화>



<Tip> 카메라 위치에 조명 배치는 자신이 원하는 곳에 설정 할 수 있다!


- 아이콘의 이름 그대로 카메라의 조명은 자신이 서 있는 위치에서 터집니다. 꼭 저렇게 가까이가 아니더라도, 마우스 휠업으로 줌을 멀리하고, 자신이 원하는 곳에 조명을 떨어 트리고 다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이죠.



< 사진 32. 단체 자세 부가기능 조명 활성화 - 1단계. 멀리 줌을 뒤로 빼준다 (마우스 휠 다운)>





< 사진 33. 단체 자세 부가기능 조명 활성화 - 2단계. 해당 위치에 조명 아이콘을 눌러주면 그자리에 조명이 생긴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잘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을 위해 영상을 준비 했습니다.





 3.  동작 멈추기


- 말 그대로 캐릭터가 하고 있는 행동을 멈추는 기능입니다.


- 조금 불편하지만 좋은 기능이라 설명 드리겠습니다. 동작 멈추기는, 체 자세 스샷 모드를 키기 전 해당 캐릭터가 한 행동을 단체 자세 스샷 모드를 키면 무한으로 반복 하는 시스템이 활성화 되는데, 이를 일시정지 시키는 기능 입니다. 


- 단지 파티 전체와 선택 대상의 차이는, 자신이 파티를 맺고 있는 사람들 모두가 해당하는 동작을 멈추는 것인지, 혹은 어떤 특정인의 대상을 멈추는지의 차이일 뿐 동일한 기능을 가진 버튼입니다.


- 참고로, 행동과 표정을 차례로 누른 뒤> 단체 자세 스샷 모드 를 키면, 행동과 표정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 Ex) 웃기 클릭 후 정색 => 경관 카메라 = 웃기정색



- 별도로, 스킬 스샷은 행동 고정이 안됩니다. (기존의 UI 숨김 처리 후 스크린샷 찍으셔야 합니다.)


-스샷으로는 항상 모든게 다 멈춰 있는 것 처럼 보이기에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사진 34. 동작 멈추기 기능>



<Tip> 이제 제발 그만좀 해라


- 자꾸 캐릭터가 같은 동작을 반복해서, 멈춘 자세를 찍고 싶은데 불가능 한 분은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1. 앉았다, 일어난다.


끝입니다.


- 표정도 원래 표정을 원하신다면


2. 표정, 정색 클릭. 


끝입니다.





4. 리셋 버튼. 

- 이 외에도 기존에 설정 해놓은 광량이나 카메라 위치를 초기화 하는 버튼도 있습니다.





< 사진 35. 설정 초기화 버튼들>



5. 화면 이동

- 기본적으로 기존에는 특정 캐릭터의 뒷모습을 위해선 본인이 스스로 움직여야 했지만,  이제는 WASD 버튼으로 움직이고, 마우스 드래그 위아래, 혹은 좌우로 화면을 돌릴 수 있으며, 줌 업, 다운 등으로 거리도 벌릴수 있게 되었습니다. 





- 끝! 다음엔 해당 기능을 바탕으로 스샷 찍는 노하우? 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음편에서 뵙겠습니다!